본문 바로가기

경제건강을지키는소식

삼성전자 우선주 주식디 꼭 답은 아니다.

반응형

최근 주가가 반등하면서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다소 안도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아직은 마음을 놓을 때가 아닌 것 같아.

한국과 달리 유럽과 미국의 경우 사망자가 계속 늘어나는 등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으며 보잉, 델타 등 글로벌 기업의 신용등급이 강등돼 신용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으로 주가는 어떻게 될 것인가. 네가 상상할 수 있듯이, 그것은 질병에 달려 있다. 만약 질병의 전파가 멈추거나, 치료제가 개발되어 질병이 사라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면, 주식은 V로 급격히 반등할 것이다.

반대로 확산세가 멈추지 않으면 주가는 2001년 닷컴버블, 2008년 금융위기 때보다 50%까지 급락하거나 더 떨어질 수 있다.

 

월가의 가장 신뢰받는 투자자인 하워드 막스

최근 투자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했다. 아래를 확인해 보자^^

 

 

 

'주가가 언제 바닥을 칠지는 절대 알 수 없다.
지금은 주가의 밑바닥에 가깝다고 말할 방법이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가격 하락을 감안하면
비록 지금이 최선의 투자 타이밍은 아닐지라도,
지금이 투자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믿는다.'



30%가 되든 50%가 되든 일생에 한번뿐인 기회니까 욕심을 버리고 병의 확산에 신경을 쓰는 게 좋을 것 같다.

최근 증권계좌 개설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올해에만 117만 개의 신규 계좌가 생겼다. 소유하지도 쉬지도 않은 사람들이 저가를 살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주식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뉴스 기사에서 '동학개미 운동'이 많이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인이 자신의 주가를 방어하기 위해 외국인이 팔고 파는 주식을 계속 사들이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다.

실제로 주위를 둘러보면 주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평소 주식투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조차 "이번에 주식을 좀 사도 되겠느냐"고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왜 다들 삼성전자에 대해 얘기하는 걸까?

삼성전자는 좋은 기업이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뿐 아니라 D램 시장에서도 50%에 육박하는 시장점유율로 미래 성장산업인 메모리반도체 산업을 장악하고 있다.

우리도 한국 기업을 위해 많은 배당을 한다.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 외에 배당수익률도 2.5%에서 3.6%에 이른다. 1년 만기 은행 예금금리가 1%대 초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시세차익을 누리지 않더라도 좋은 투자다.

삼성전자가 현재 시장 지위를 유지한다고 가정할 때 현 가격으로 사들여 장기 투자를 하면 꽤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다.

1년 후의 주식은? 예상할 수 없지만 반도체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주가가 오르고 있고 이번 사태로 주가가 25%나 떨어진 만큼 어느 정도 병이 가라앉으면 주가도 크게 오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요즘 삼성전자 주식 매입 열풍이 불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삼성전자로부터 얼마나 많은 이익을 기대하는가?

 

 

 

요즘 삼성전자 주식을 사들이기 위한 크레임이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삼성전자에 얼마나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을까?

몇 년 안에 두세 배의 이익을 원한다면 실망할 확률이 높다. 삼성전자가 예전처럼 빠르게 오르는 종목이 아니기 때문이다.

5년 전 삼성전자 주식을 샀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2015년 1월 4일 주가가 2만8200원이었는데 지금은 5만1000원 정도여서 최근 5년간 약 70% 정도 올랐다. 매년 14%씩 오르고 있어 큰 이익이지만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만큼 크지는 않다.

높은 수익률보다는 안정적인 수익을 원한다면 삼성전자가 꽤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고, 다른 기업이 모두 실패해도 삼성이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장기 투자에 좋은 주식이다.

 

 


그러나 주식으로서는 최고가 아닐 수도 있다.

글로벌 지평을 넓히면 훌륭한 기업과 주식들이 많다. 지난 10년간 주가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면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010년 1월 1일 현재 삼성전자 주가는 1만5680원, 지금은 5만1000원 정도여서 주가가 3배로 뛰었다. 반면 2020년 1월 1일 기준 애플은 27달러, 지금은 120달러여서 주가가 6배가량 올랐다.

스타벅스도 마찬가지다. 10년 전 주가와 현재 주가를 비교하면 국내 기업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주가가 성장한 것을 알 수 있다. 구글, 나이키가 4배, 마이크로소프트가 4배, 아바존이 4배로 늘었다. 그리고 피자헛을 제치고 업계 1위가 된 도미노피자는 30배가량 늘었다.

해외주식을 추천하는 사람이 많지만 국내 주식 투자를 고집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외국 기업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미국 주식 중 우리에게 생소한 것이 있는지 묻고 싶다. 그저 외국계 회사일 뿐, 그들의 제품을 일상생활에서 보는 것도 마찬가지다.

삼성의 가전제품과 휴대전화를 매일 사용하는 것처럼 도미노피자에 피자를 주문하고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시며 직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를 이용하고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즐기며 지금은 내 맥북에 블로그를 하고 있다.

우리가 애플이나 스타벅스보다 삼성전자에 대해 알고 있거나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사실 주식을 살 때 환전하는 것 말고는 차이가 없다. 그리고 최근에는 한국투자증권에서 미니스탁이라는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해외 주식 매입이 쉬워졌다.

우릭, 5년 전 삼성전자를 1000만원어치 샀다면 그 돈은 지금 1700만원이나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넷플릭스가 4년 전 한국에 처음 소개돼 넷플릭스 콘텐츠에 감탄만 하는 대신 1000만원어치의 주식을 샀다면 이제 그 돈은 4000만원이 될 것이다.

 

 



국내 기업이나 외국 기업을 막론하고 기회가 계속 우리 곁을 스쳐간다.

삼성전자만 돈 벌 기회를 주는 게 아니다. 내국인이 한국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산배분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삼성전자가 좋은 회사인 것처럼 세계적으로 확실한 것은 없기 때문에 주식에 투자할 때는 반드시 유통시켜야 한다.

국민연금은 자산배분 측면에서도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으로 나뉜다. 최근 국내 주식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해외 주식에 대한 투자를 늘렸다.

확률적으로 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에 대한 투자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그것은 미국에 더 나은 기업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이것이 가장 분명하고 결정적인 이유다.

하지만, 이것 말고도 몇 가지 다른 이유가 있다.

 

 

 

우선 주식에 대한 태도가 우리나라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주식에 대한 사람들의 시각이 부정적이고, 정부는 주식시장에 거의 무관심하다.

하지만 미국 증시는 매우 활발하다. 월급의 일부를 주식에 투자하고 세제 혜택을 주는 '401K' 기업연금제도 덕분이다.

개인 재산의 비중이 큰 만큼 주식가치가 선거 투표와 연동돼 있고, 주가가 과도하게 떨어지면 소비심리가 악화돼 경기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감세와 통화정책을 통해 증시를 활성화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다음으로 한국 주식은 프리미엄이 낮다. 왕실 바닥에서 가장 높은 프리미엄이 미국인 것처럼 현재 세계 최고 가치를 갖고 있다.

주가 역시 궁극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데, 미국은 전 세계 모든 투자자들이 가장 투자하고 싶어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미국 시장에 우리 나라보다 높은 가치가 주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세계에서 우월한 것으로 간주되는 기업이 가장 많고, 시장이 투명하고, 배당을 많이 하고, 북한처럼 지정학적 리스크가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의 S&P와 나스닥 지수는 각각 2.5배, 3.5배 오른 반면 한국 시장은 지난 10년간 보합세를 유지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느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가?

 

 


마지막으로 국내 주식은 장기간 투자하기 어렵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 투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한국 증시의 환경 때문이기도 하다.

국내 증시의 40%는 외국인 투자자가 차지하고 있다. 이들 외국인이 한국 등 신흥시장에 투자할 때는 장기투자보다는 단타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이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호실적을 신고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폭의 차익실현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맥락이 없이 주가가 요동치기보다는 처음에 장기투자를 하기로 한 개인투자자들은 단기투자를 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계속하고 있다.

주식으로 성공하는 방법은 1. 좋은 기업을 2쌀 때 사서 3. 오래 보유하는 것. 그러나 국내에서는 글로벌 혁신기업을 찾기가 어렵고 증시가 변동성이 커 장기간 투자하기 어렵다.

반면 미국 중국 등으로 시야를 넓히면 수준 높은 혁신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또 실적에 따라 주가가 합리적으로 움직이므로 주식을 오래 보유하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이다.

 

주요 음식은 확률 게임이다.

 

희귀한 한국 시장에 어렵게 투자하기보다는 글로벌 혁신자들이 계속 등장하는 미국이나 신흥 혁신자들이 탄생하는 중국 증시에 성공적인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낫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반응형